마스크로 인한 귀 통증과 피부 질환 해결법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사회적으로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권장되면서 그로 인한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귀 통증, 심하면 두통까지도 유발할 수 있는 상황과 지속적으로 마스크가 피부에 닿으며 생기는 피부 트러블이 아닐까 합니다.

최근에는 흔하게 발생하는 이러한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회용 마스크

마스크 착용 시 통증이 발생하는 이유

기본적으로 마스크를 착용할 때 통증이 발생하는 것에는 사이즈가 문제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얼굴과 두상에 맞지 않는 작은 사이즈의 마스크를 착용하게 된다면 귀 뒷편에 압박이 지속되고 그로 인해 귀의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적당한 사이즈의 제품을 착용하더라도 너무 긴 시간을 착용하면 작은 압박의 지속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고, 안경, 모자와 함께 착용을 한다면 줄이 당겨지며 비슷한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통증으로 끝날 수 있지만 심한 경우 접촉면에 상처나 염증이 따라올 수 있으니 너무 가볍게 생각하지 마세요.

귀 통증 해결 방법

자신에게 적합한 사이즈의 마스크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끈이 탄성이 좋고 피부에 자극이 적은 소재를 선택합니다.

보통 의류와 같이 제품을 착용해보고 구매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잘 맞다고 생각하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고, 만약에 이미 잘 맞지 않는 끈을 연장해주거나 (이어 후크, 스트랩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귀 뒤쪽에 피부 트러블이나 염증이 발생한다면 해당 부분에 접촉이 일어나지 않도록 끈을 후두부로 연장하여 사용하고 스킨 케어와 진료를 통해 해결합니다.

만약에 화장을 했거나 통증 및 피부 트러블이 걱정되어 너무 큰 사이즈를 착용하는 경우 바이러스 예방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얼굴에 발생하는 피부 트러블

최근 주변에서 얼굴의 상부는 문제가 없지만 하부에는 마스크를 착용하면서 턱, 볼 등 접촉면에도 여드름, 뾰루지와 같은 피부 트러블이 발생한 경우를 매우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마스크를 착용하며 안감과 피부가 지속적으로 접하거나 쓸려서 생길 수 있으며, 소재와 상관 없이 피부가 민감하거나 장시간 착용하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부직포 안감에 형광증백제, 포름알데히드 같은 유해 성분이 검출되지 않은 마스크를 선택할 수 있으며, 전문 검사기관에서 유해성분 검출 시험 결과를 게시된 내용을 확인하세요.

최근에 비슷한 사례가 많아 유해성분과 관련된 내용을 다수 첨부하고 있으며 해당 부분을 확인하고 선택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됩니다.

입체적인 구조로 피부와 접촉하지 않거나 접촉면을 최소화한 형태를 착용하면 좋고, 새부리형 등 본인의 얼굴 형태에 적합한 마스크를 찾아보세요.

마스크를 교체하지 않고 장기간 반복적으로 착용하는 것도 문제의 원인으로 내부에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세균, 바이러스가 증식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에 따라 적절한 기간 동안 착용을 하고 새로운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너무 오랜 시간 착용을 하면 내부의 습기나 지속적인 쓸림 현상으로 비슷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전한 환경에서 주기적으로 통풍을 하여 내부 환경을 개선하고 피부를 휴식하게 해주세요.

착용 주의사항

일반적으로 마스크는 산소 농도가 낮은 밀폐된 장소에서 사용하지 않는 것이 권장되며 변형하거나 내부에 수건, 휴지 등을 넣어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내부가 오염되었을 때는 교체하여야 하고 일회용으로 나온 제품은 세탁을 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오염 방지를 위해 착용 시 표면이나 내부를 손으로 만지지 마세요.

이와 같은 주의사항을 숙지하지 않으면 또 다른 문제에 직면할 수 있으니 잘 읽어보고 안전하게 통증과 트러블 없이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