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우울할 때 이렇게 풀어보자

복잡해진 사회와 인간관계로 마음에 상처를 입거나 우울한 기분을 느끼는 일이 많아집니다.

대부분 혼자 우울하고 불안한 감정을 애써 감추고 숨기며 그러한 감정이 스스로 지쳐 없어질 때까지 기다리죠.

하지만 이러한 작은 상처들이 반복되면 마음의 병이 되고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인 질환까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어떻게 하면 우울한 감정을 흘려보내고 좋은 기분과 컨디션을 찾아올 수 있을까요.

아무것도 하고 싶은 생각이 안드신다면 그것도 하나의 스트레스 해소의 방법이 될 수 있고 나에게 맞는 방법일 수 있습니다.

마음이 우울할 때는 감정에 제약을 두지 않고 의지에 따라 물이 흐르는 대로 감정이 끌리는 대로 따라가 보세요.

사람마다 성향과 스트레스 해소의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딱 한가지를 정하여 정답이라고 내놓을 수 없지만, 나열된 내용 중 나에게 맞다고 생각하는 방법을 찾아 실행해보세요.

자신에게 맞는 우울감 해소의 방법을 찾아가는 과정이 되었으면 합니다.

우울감

영화와 드라마 감상

사람의 기분은 호르몬에 따라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즐겁고 행복한 영화나 드라마를 감상하며 집중을 하고 감동을 느낀다면 도파민의 영향으로 행복감이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편한 자세로 내가 원하는 작품을 감상하는 것 자체도 바쁜 일상에서의 큰 휴식이 되겠죠.

너무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거나 공포감이 들게 만드는 장르는 또 다른 스트레스가 될 수 있으니 지양해주세요.

가벼운 운동

위에서 이야기한 도파민이라는 호르몬은 운동을 할 때도 분비된다고 하는데, 운동을 하며 기분이 좋아지는 경험을 누구나 한 번쯤 해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누군가를 상대하기 싫다면 혼자 편한 복장으로 주변 공원에 나가서 조깅을 해보세요.

우리나라는 산지가 많아서 전국 어디서나 산을 볼 수 있고 등산로와 산책로가 조성된 곳이 많이 있으니 정상까지 오르며 의욕을 고취하고 성취감을 느껴보세요.

같이 운동을 할 상대가 있다면 가벼운 대화와 농담을 하며 탁구, 배드민턴 등 다양한 운동을 즐겨보세요.

의지만 있다면 누구나 쉽게 운동을 통해 상쾌한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혼자만의 여행

우리나라에서는 혼자 무언가를 한다는 것에 거부감이나 부끄러움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지만, 무엇이든지 처음이 어려울 뿐 막상 도전하면 그것이 어렵지 않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새로운 자극과 경험을 원한다면 한번도 가지 못한 곳에 방문해보세요. 게스트하우스에서 나와 전혀 다른 상황에 새로운 사람을 만날 수도 있습니다.

광활한 바다와 푸른 숲을 보고, 웅장한 도시의 랜드마크를 감상하거나 전통과 역사가 가득한 유적지를 볼 수도, 미술관에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도 있어요.

공연장에서 연극이나 뮤지컬을 보는 것도 혼자하는 여행의 코스가 됩니다.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않고 오직 내 취향과 하고 싶은 것만 하며 나를 위한 여행을 즐겨보세요.

명상

평소에 생각이 그렇게 많은데 다시 명상을 한다는 것이 이해가 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번 명상의 목적은 내 우울한 마음의 원인과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는지 차분하게 마음을 가라 앉히며 생각해보는 시간입니다.

대부분의 일에는 원인과 결과가 있고 내 기준에 따라 상황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근본적인 해결책을 낼 수 없어도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생각을 해보세요.

꼭 답과 해결 방법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그냥 차분히 시를 외우며 노래 가사를 되뇌며, 행복했던 기억을 떠올리며 마음을 보듬어주세요.

버킷리스트

누구나 살아가며 언젠가는 한번 해보고 싶었던 버킷리스트를 가지고 있어요.

당장 할 수 없는 것도 있겠지만 그중에는 생각보다 쉽고 바로 할 수 있지만 상황이 안되거나 귀찮음에 미루었던 것도 있을 수 있지요.

대단한 것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맛집에 가서 내가 좋아하는 음식을 먹어보는 것도 그러한 리스트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방송의 유명 맛집에 방문하여 먹어보고 싶었던 메뉴를 먹고, 평소에 사고 싶지만 돈이 아깝거나 확신이 안섰던 물건을 한번 사보세요.

아울렛에 가서 쇼핑을 하고 옷을 입어보고 코디하는 것도 스트레스를 떨어트리고 우울한 기분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수면이 편하지 않거나 부족할 경우에도 우울감을 느낄 수 있는데, 잠이 안올 때 잘오게 하는 방법 포스팅에서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이상 5가지 목록을 작성하였는데 나에게 맞는 방법이 있다고 느껴지셨나요?

사실 그 방법은 이미 본인이 잘 알고 있을 수 있어요. 단지 실행의 문제일 가능성도 적지 않습니다.

평소에 쌓아두기만 하고 풀지 않았다면 방법을 시도하는 것 그 자체로 평소와 다른 색다른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행복이 나에게 오지 않는다면 직접 행복을 찾아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