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렵지 않게 새 친구를 사귀는 방법

중학교, 고등학교 때 학년이 올라가며 새로운 반에 배정을 받을 때나, 진학할 때, 동호회, 회사 등 새로운 모임에 참가하게 되었을 때 친구를 만들지 못할까봐 걱정이 많이 됩니다.

친구는 모임에서 나와 교류하며 서로에게 도움이 되며 외롭지 않게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친구를 사귀지 않아도 좋다고 생각하는 타입도 있지만, 사귀고 싶지만 수줍음이 많거나 어떻게 할지 방법을 몰라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있습니다.

먼저 알아야 할 것

가장 먼저 인지해야 할 부분은 친구가 없는 것은 잘못된 것이 아니며 중요한 것은 나 자신이라는 사실입니다.

친하게 지내기 위해 나를 희생하고 상대방에게 지나친 배려를 하는 것은 잘못된 관계로 발전할 수 있으며, 오히려 이용을 당할 수 있는 상황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공통점이 많고 비슷한 성향을 갖거나, 나를 재미있게 해주는 친구, 서로 필요한 부분을 채워주고 배려해주는 건실한 관계가 필요합니다.

내가 친구를 사귀고 싶은 생각이 있다면,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는 외로운 누군가에게 먼저 다가가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주세요.

이어서 어떻게 하면 새로운 사람과 쉽게 친해질 수 있는지 친구를 사귀는 방법 5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약속

미소와 짜증

쉽게 말하면 긍정적인 성향의 사람과 부정적인 성향의 사람을 나타냅니다.

미소와 친절함을 갖고 타인을 대하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또한 기분 좋은 미소는 다른 사람들의 기분도 좋게 만들어줍니다.

하지만, 부정적이고 짜증과 화가 많은 사람은 주변 사람들에게 기분을 전가하여 우울하고 침체된 분위기나 싸움이 촉발되어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항상 긍정적인 마음으로 타인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이 되도록 합시다.

경청의 힘

의사소통이란 양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어떤 이는 말하는 것을 좋아하여 나의 이야기를 많이 하지만 상대방이 이야기할 때는 잘 듣지 않고 말을 끊거나 화제를 돌립니다.

이러한 상황이 반복되면 그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을 상대방에게는 감정 노동으로 밖에 느껴지지 않을 것이고 자연스럽게 교류가 끊기게 될 것입니다.

상대방의 이야기에 경청을 하고 대화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답변을 해주세요.

먼저 인사하기

학교, 직장, 바깥에서 누군가와 마주쳤을 때 먼저 인사를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을 했던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별로 친하지 않은 관계라면 그런 생각이 더 생길 것이고 "내가 인사를 했는데 받아주지 않으면 어쩌지?"라는 생각도 듭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인사에 호의적이며 먼저 인사를 하는 것은 상대방에게도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미소와 함께 다른 사람의 이름을 호출하여 잘 들릴 수 있도록 인사를 합시다.

공감과 칭찬

같은 사례나 생각을 이야기하며 공감해주는 것은 상대방에게 동질감을 느끼게 만들어 줍니다.

나 또한 상대방과 공통점을 찾아며 감정적으로 친밀해지고 더 편하게 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비난보다는 칭찬을 더 가깝게 하면 상대방의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어 그도 나에게도 호의적으로 대하게 됩니다.

가까이 지내기

우리는 학창 시절에 짝이나 앞 뒷자리의 친구와 가장 먼저 알게 되고 교류를 하게 됩니다.

보통 나와 가까운 곳에 있는 사람과 인사를 하고 대화를 나누게 되기 때문에 친구를 만들고 싶다면 멀리서 있지 말고, 근처에서 함께 지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까이서 이야기를 나누고 교류를 한다면 상대방과 쉽게 친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상황

위에 내용에서 친구를 사귀는 방법 5가지를 나열했는데, 어느정도 사람들간의 관계가 설정된 시기보다 새 학기의 시작, 진학으로 상황이 바뀌었을 때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혼자 있는 것에 대한 불안감이 있어 서로 친구를 만들고 싶은 마음이 생기며 호의적으로 다가가기 때문입니다.

처음 볼 때 외모와 복장을 단정히하여 좋은 첫 인상을 남겨주세요. 누군가 나에게 먼저 다가올 수 있습니다.

나를 소개하게 될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니 나에 대한 소개를 미리 생각해 놓고 기회가 있을 때 당당하게 이야기하세요.

Facebook